이 책의 부제가, 이 책의 주제.
'24단계 MIT 창업 프로그램'
고객의 분류와 정의, 검증 및 가치 전달 과정 등
창업 과정에 있어 고려하고 실행해야 할 24가지 스텝을 제시하는 책이다.
대학생에겐 반드시 권해주고 싶은 책이고,
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, 신사업 담당자라면 역시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한다.
[24단계 목차]
- 시장을 세분화
- 거점 시장을 선택
- 최종사용자의 특징 구체화
- 거점시장의 규모 이해
- 잠재고객의 프로파일 설정
- 고객의 제품 구매 과정 스캔
- 제품을 시각적으로 표현
- 제품의 가치를 숫자로 제시
- 열 명의 예비고객 조사
- 핵심 역량 설정
- 경쟁력 포지셔닝 차트
-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 분석
- 고객의 구매결정 과정 이해
- 후속시장의 규모 전망
- 비즈니스 모델 설계
- 가격 체계 수립
- 고객을 통해 얻게 되는 이익 계산
- 영업 프로세스 설계
- 신규 고객 유치 비용 분석
- 성공을 위한 핵심 가설 확인
- 가설 검증을 통해 위험 요소 통제
- 최소 기능을 갖춘 제품
- 목표 고객에게 제품 테스트
- 제품의 성장 전략 수립
목차만 곰곰히 생각해 봐도, 도움이 될만큼 잘 정리가 되어 있다.
목차 별로 와 닿았던 부분을 옮기면,
1. 시장을 세분화 하라
- 철저하게 고객지향적 관점에서 미충족 수요를 발견
- 유료고객 기준에만 빠지지 말것
-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와, 권한이 있는 의사결정권자를 구분할 것
- 고객 수요 확인 과정에서, 섣불리 정답을 내리지 말고 고객에게 정답이 있다고 오해하지도 말 것
- 조사 과정에서 주장이나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, 상대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라
- 창업은 전진과 후퇴를 되풀이 하는 과정
2. 거점시장을 선택하라
- 집중을 방해하는 어리석은 집착이 성공 가능성을 줄인다.
- 선택한 하나의 시장에 집중하라.
- 분석 마비 상태에 빠져 무기력하게 앉아 고민하지 말고, 당장 뛰쳐나가 실행하라.
- 규모가 너무 크다면 거점시장으로 적합하지 않다.
3. 최종사용자의 특징을 구체화 하라
- 성별, 연령, 수입, 거주지, 욕구/동기, 걱정/두려움, 롤모델/영웅, 여가/외식스타일, 선호하는 TV, 사이트 등등
4. 거점시장의 규모를 이해하라
- 스프레드시트 위의 복잡한 숫자와 계산식에서 살아 움직이는 고객을 발션하는 사례를 본 적이 없다.
- 숫자와 근거는 반드시 시장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한다.
5. 잠재고객의 프로파일을 설정하라
- 최종 사용자와 프로파일의 요건에 완벽하게 충족하는 페르소나를 설정하라
- 페르소나는 모든 구성원의 좌표가 되어야 한다.
- 때로는 내가 한 것이 아니라, 하지 않은 것이 성공을 결정하기도 한다.
6. 고객의 제품 구매 과정을 스캔하라
- 전체 생애주기 사용 시나리오는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, 고객의 활용 목적에 초점을 둬야 한다.
7. 제품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라
- 역효과를 낳는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에 매달리지 말고, 웹페이지 화면 설계 도구를 활용하라
- 사용자의 업무흐름에 집중
8. 제품의 가치를 숫자로 제시하라
- 페르소나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집중하라
- 아무 변화가 없는 '현재'의 제품을 채택함으로써 바뀌는 '미래'를 비교해 보자.
- 약속은 적게, 실천은 그 이상으로!
9. 열 명의 예비고객을 조사하라
- 오직 페르소나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면, 다른 고객에게는 팔리지 않는 제품이 탄생할 수도 있다.
- 열 명의 예비 고객 조사는 페르소나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, 편향적 분석을 한 것은 아닌지 검증에 도움이 된다.
10. 핵심 역량을 설정하라
- 핵심 역량은 기업이 끝까지 지켜야 하는 최후 방어선
- 핵심 역량을 바꾸려면 지금까지 쌓아온 비교 우위를 포기하겠다는 각오부터 해야한다.
- 혁신 속도는 핵심 역량이 아니다. 차별화된 역량을 쌓기 위한 도구
11. 경쟁력 포지셔닝 차트를 그려라
- 경쟁자와의 비교를 통해 강점과 약점을 보여주는 도구
- 한 손에 정량화한 가치 제안, 다른 손에 포지셔닝 차트를 들고 있으면 제품이 필요한 이유와 당신이 적임자인 이유를 모두 설명할 수 있다.
- 비슷한 처지에 있는 기업을 경쟁 상대로 여기지 말고 '움직이지 않는 고객'이라는 미개척지를 두드려라
12.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을 분석하라
- 최종사용자가 사용할 제품의 구매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을 알아야한다.
- 챔피온: 구매를 강하게 원하는 사람
- 최종사용자: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
- 의사결정권자: 지출에 승인하는 자
- 고객의 구매 과정을 이해하라
- 의사결정 단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때도 그 목적은 '설득과 판매'가 아니라 '질문과 조사'에 있다.
13. 고객의 구매결정 과정을 이해하라
- 지지자느 의사결정권자에게 압력을 넣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
- 각종 규제가 중대한 제약 조건이 될 수 있는지 반드시 검토
14. 후속시장의 규모를 전망하라
- 동일한 고객에게 보다 고급스런 제품을 추가로 판매하는 업셀링
- 동일 제품을 거점 시장과 유사한 '인접 시장'으로 확장하는 것
15.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라
- 시장에서 유행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쓰는 것은 직무유기
- 비즈니스 모델 자체도 혁신이 가능
16. 가격 체계를 수립하라
- 비용이 아닌 고객 가치를 기준으로 가격을 설정하라
- 창업은 한 단계씩 완벽하게 끝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순차적인 과정이 아니다.
- 앞으로 나아가는 동시에 끊임없이 이전 단계로 돌아가 가설을 검증하고 수정하는 순환적인 과정이다.
17. 고객을 통해 얻게 될 이익을 계산하라
- 맹목적인 낙관론이 아니라 숫자에 근거해 판단하고 실천해야 한다.
18. 영업 프로세스를 설계하라
- 제품에 흥미를 갖고 구매하겠다는 고객에게만 흥미를 갖지 마라
- 링크드인은 동료 추천을 통해 자연스럽게 추가 고객을 확보했다
19. 신규 고객 유치 비용을 분석하라
- 고객 획득 비용을 현실적으로 계산하고 계속 수정하며 정확성을 더하라
- 고객 획득 과정을 자동화 하라
20. 성공을 위한 핵심 가설을 확인하라
- 자산의 직관이나 외부 자료에 의존해 가설 검등 단계를 생략해선 안된다
21. 가설 검증을 통해 위험 요소를 줄여라
- 가설 검증은 가설을 지지 또는 반박하는 경험 자료를 수집하는 일
- 이 단계에서 기대하는 것은 실행이라는 큰 발걸음을 내딛기에 앞서 지금까지 얻은 모든 지혜로 지난 단계를 되돌아보고 평가하는 일
22. 최소 기능을 갖춘 제품을 만들라
- 최대한 단순화해 리스크를 극소화한 최소 요건 제품
- 고객 피드백 순환 고리를 유도할 만한 충분조건을 갖추고, 피드백을 토대로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과정
- 핵심 가설을 나열해 가장 중요한 가설만 선택하고 가급적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라.
23. 목표고객에게 제품을 테스트하라
- 막대한 돈과 시간을 투자하기 전에 개가 사료를 먹을 것인지 확인하라
- 개 주인이 돈을 지불하고 사료를 구입할 것인지도!
- 항상 지적 정직성을 유지하라. 추상적인 논리에 의존하지 말고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근거로 삼아야 한다.
24. 제품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라.
- 제품 개발 원칙을 제도화해 품질과 절대 타협하지 않는 프로세스와 가치관을 확립하라.
- 계획 그 자체는 아무것도 아니다. 중요한 것은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.
- 계획은 출발점이다. 도중에 다른 종착역을 향해 방향을 바꿀 수도 있다.
#한줄
창업은 앞으로 나아가는 동시에 끊임 없이 이전 단계로 돌아가 가설을 검증하고 수정하는 순환적인 과정.
- 창업가가 지녀야할 덕목은 실천과 지성, 그리고 상황에 맞는 행동이다.
- 해적이 되는 편이 해군에 들어가는 것보다 훨씬 더 재미있다.
- 늑대의 힘은 무리에서 나오고, 무리의 힘은 한 마리 늑대에게서 나온다.
- 항상 유머 감각을 잃지 말자
-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, 누가 그것을 원하는지가 중요하다.
- 왜 고객들이 다른 사람들이 아닌 내가 만든 제품을 사려고 할까
- 실패가 없는 혁신은 존재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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